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♥︎DesignerB의 UXUI♥︎
2024/11/4/ 11일차 본문
디자인 카타에서 배운 내용
랜딩 VS 홈페이지의 차이
- 랜딩페이지 특정 목적을 갖고 제작하는 경우가 많고 사용자의 특정 액션을 유도하는 마케팅 웹 페이지여서 홈페이지보다 더
세분화 되고 타겟층이 명확하며 한가지의 주제에 대한 설명과 소비자를 유혹시키는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입니다. 또한 레이아웃이 간결하고 이탈을 최소화 하여야 하고 고객들에게 신뢰를 할 수 있는 이미지를 어필하고 - 홈페이지는 소비자들에게 기업과 브랜드의 제품에 대한 모든 소개와 정보를 알려줌
페이지네이션과 VS 스크롤페이지의 차이
- 스크롤은: 사용자가 탐색적인 목적이 많을땐 인피니트 스크롤의 장점은 심플하고 지속적으로 이 콘텐츠를 계속 소비히가를 원할 떄
- 페이지네이션은 타겟층의 검색과 목적이 확실할 땐 명확한 가이드와 스텝이 더 많다.
4주차 과제가 드디어 끝났음.....
멀고도 험하고 길어보였지만 앞으로 헤쳐나갈일은 더 멀고 깊다!
화이팅!
Figma 활용법 (2) 5주차 1-1
다이얼로그
컨테이너 컴포넌트와 모달
다이얼로그 컴포넌트
츠케박스와 ㅏ라디오
UI 키트 완성하기
- 모달
- 대부분 버튼 컴포넌트에 파운데이션 또는 컴포넌트가 여러개 합쳐진 개념을 합성 컴포넌트
(Compound Component) 라고 불림 - 이러한 컨테이너 컴포넌트에는 바텀시트, 다이얼로그, 리스트, 카드 등 복잡한 구조의 컴포넌트들이 있음
- 대부분 버튼 컴포넌트에 파운데이션 또는 컴포넌트가 여러개 합쳐진 개념을 합성 컴포넌트
- 모달
- 팝업: 화면위에 새로운 화면을 띄워주는 경우
- 팝업의 유형:
- 윈도우 팝업: 새로운 브라우저창을 띄우는것 허나 요새는고아고 악성코드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팝업 허용이 들어가야해서 그리고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불편함.
- 레이어 팝업: 새로운 창이 아니라 현재 화면에서 컴포넌트로 만든 레이어(층)을 하나 더 보여주는 개념
- 모달 팝업: 사용자가 행동을 취하기 전까진 사용자가 까맣게 가려진 뒤쪽 가려진 화면을 조작 할 수 없음.
모달과 레이어 팝업의 차이점?
팝업/ 토스트/ 바텀시트/다이얼로그/사이드바 . 등많은 UI 들이 모달로 사용되고 있음.
라이트박스 UX
- 라이트 박스는 스크림, 딤드, 딤레이어, 오버레이 등으로 불림
- 모달 UI를 사용할 떄는 일반적으로 뒤에 가려진 화면을 사용할 수 없다 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반투명한 층을 만들어주고
- 이반투명하 층을 라이트박스 라고 불림
- 사용자에게 모달과 배경을 명확하게 분리해주고 집중해야하는 부분을 안내하기 위한 목적이며 모달에 반드시써야하는것은 아님.
- 라이트박스를 누르면 사용자가 취소, 또는 뒤로 가기를 하는것으로 간주함.
- 라이트 박스를 누르면 모달을 열기 전으로 돌려주는것이 일반적이나, 매우 중요한 선택을 해야하는 순간이라 뒤로 돌아갈 수 없거나 돌아가면 지금까지의 진행상황이 모두 삭제되는 경우라면 라이트 박스를 눌러도 꺼지지 않게 해야함.
사이드바를 열고 어두운 부분을 누르면 사이드바가 닫힘.
모달사용시 주의사항
-
- 모달 팝업의 자체가 사용자가 원래 쓰고 이던 화면을 잠가버리고, 사용자가 뭔가 행동을 하기 전까진 풀어주지 않음.
- 따라서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는 셈이며 그만큼 사용자가 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시간이나 비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모달이 많을 수록 사용자가 불편해 할 가능성이 높아짐.
따라서 사용자를 방해하면서까지 꼭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거나 또는 그만큼의 중요도가 있는 시점에 사용해야 하는것이 모달임.
1-3 다이얼로그 컴퍼넌트
- 컴퍼넌트 . 중컨테이너에 해당하는 컴포넌트
- 다이얼로그는 사용자에게 중요한 선택을 받고 상요자가 선택한 행동을 확인하는 컴포넌트
- 다이얼로그 (dialogue) 는 대화 ( converstaion) 대화임.
- 사용자의 의사를 묻고 답을 얻을 때 사용함 컨테이너 컴포넌트이면서 동시에 모달 속성을 가진 컴포넌트
- 현업에서 말하는 모달이라는 말은 실제로 다이얼로그 컴포넌트를 가르킬 때가 많음
-
- 컨테이너: 다이얼로그 안에있는 요소들을 감싸고 있는 프레임
- 헤더: 다이얼로그의 제목, 부가설명이 들어간 제목 부분
- 제목: Title, Heading: 다이얼로그의 제목들
- 부제목 : Subtitle, Description, Hint Text : 다이얼로그의 내용을 설명하거나 제목을 뒷받침하는 보조 내용
- 헤더 부분에는 썸네일 이미지나 아이콘, 닫기버튼 등도 들어갈 수 있음
액션
- 다이얼로그의 버튼부분을 뜻함
- 액션부분에는 버튼이 여러개 들어갈 수도 있음
다이얼로그 설계 유의점.
- 1) 선택지의 유형에 따라 조작법이 달라짐
- 사용자가 A 또는 B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과, 사용자에게 경고 또는 확인 등을 표시할 떄가 다름
- 일반적으로 전자의 경우를 다이얼로그, 후자의 경우를 얼럿 (Alert)라고 불림
- 다이얼로그의 경우는 라이트박스를 누르면 취소 또는 닫기를 누른 것과 동일함
- 반면에 얼럿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요한 서비스 상태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사용자가 반드시 버튼을 눌러
확인하거나 직접 취소를 눌러 닫아야함
다이얼로그: 사용자 흐름에서 필수로 거쳐야 . 할때. ㅏ용
다이얼로그는 필연적으로 사용자를 방해함
그만큼 중요한 시점에 쓰거나 반드시 받아야 하는 정보만 받아야함.
만약 사용자가 꼭 확인해야하는 중요도가 덜한 부분이라면 다이얼로그나 얼럿을 사용하지 말것!!!!!!!
직접 만들어 본 다이얼로그
1-4 컨트롤 요소 이해하기
- 사용자의 선택을 돕는 컨트롤 요소
- 컨트롤 컴포넌트의 종류
- 체크박스, 라디오, 스위치(토글), 슬라이더
- 컨트롤 요소 크기 자체가 작더라도 실제로 누를 수 있는 공간은 오른쪽 처럼 . 더넓게 잡아주기
- 또한 라벨을 누르더라도 컨트롤 요소가 작동하게 하는것이 일반적임. (예를들면 체크박스와 + 글자텍스트 함께 눌러지도록 제작)
- 닐슨 노먼 그룹에서 실제 화면 크기를 기준으로 최소 1cm * 1cm 권장함.
- 컨트롤 요소와 라벨(글자)랑 같이 정렬하는법
- 두 요소의 세로 높이값을 같이 맞춰주기 (글자의 행간에 맞추기)
- 라벨의 세로는 행간과 같기에 컨트롤의 사이즈를 행간에 맞추면 됨.
체크박스
- 체크박스는 여러 선택지 중 1개 이상을 선택할 때사용하는 컨트롤 컴포넌트이며 라벨과 (텍스트)와 함께 쓰임
- 체크박스는 여러개를 선택 할 수 있음.
- 아무것도 선택 안할 수도 있음.
24px * 24px 로 만드는것을 추천함. 왜냐하면 4배수 이기 때문에 매우 적합하고 일반적인 크기임. 아이콘같은경우도
이크기로 정하는 경우가 많음
라디오버튼
- 라디오 컴포넌트의 정의: 일반적으로 라벨과 함께쓰임.
- 단일선택만 가능함. 여러개를 동시에 선택 불가
- 무선택은 불가 따라서 기본값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설정하는 설정값으로 만들어 놓음